왜 미시세계에서는 입자와 파동의 성질이 동시에 나타나는가?
₩1,000
설명
작품 소개
양자역학은 일반상대성이론과 함께 현대 물리학의 두 기둥입니다. 양자역학은 영화나 TV매체 등에도 자주 등장하며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어벤져스; 엔드 게임> 등에서 양자역학적 현상을 화려하게 표현하며 대중의 관심을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양자역학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어렸습니다. 사실은 일반인 뿐만 아니라 전공자들에게도 양자역학은 매우 불가사의한 이론입니다. 양자역학은 너무나 정교하게 자연 세계를 설명해주고, 반도체, 자기부상열차, 의료기기, 양자컴퓨터 등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이론입니다. 하지만 도대체 ‘왜 미시 세계에서는 입자와 파동의 성질이 동시에 나타나는가?’와 같은 의문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은 여지껏 없었습니다.
하지만 양자역학은 원래 불가사의한 이론이라고 포기하고 넘어간다면 혼란만 커질 뿐입니다. 일반인들은 양자역학을 더 깊게 공부하기 전에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본 논문의 저자들은 양자역학의 불가사의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본 논문은 그 연구의 첫 번째 성과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양자역학의 불가사의가 왜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불가사의에 대한 납득할 만한 이유를 제시할 것입니다. 양자역학 불가사의에 대한 재해석입니다. 또한 과학적 해석에 머물지 않고, 양자역학의 불가사의에 대한 철학적 결론에까지 다다릅니다. 그것은 바로 양자역학의 사고에 기초한 ‘양자인간’이라는 개념입니다.
본 논문에서 양자역학의 법칙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양자인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논문을 통해 독자들이 양자역학의 불가사의가 왜 나타나는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양자적 사고를 하는 양자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독자들의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큐니버시티 논문 2019-001-05
저자 소개
최규철 연구원.
아인슈타인의 열렬한 팬이자, 개인적인 관심으로 상대성이론을 10년 넘게 연구한 아마추어 과학자, 철학자이다. 특수 상대성이론에서 수퍼세계관을 도출했습니다.
수퍼세계관을 바탕으로 내 돈도 안 쓰고, 투자도 안 받고, 대출도 없는 순수 무자본으로 다양한 종류의 기업을 창업하는 연쇄 창업가입니다.
아인슈타인의 교육철학을 존중해서 <나와 아인슈타인과 아가의 미소>를 출판했고, 2018년 호기심을 살리는 우리들의 대학교, 큐니버시티를 최성호 대표와 함께 설립했습니다.
*연락처: stevenchoi@schoolmonster.kr
최성호 연구원.
큐니버시티 총장. 아마추어 연구가 및 덕질가입니다. 주로 연구하는 분야는 과학이지만 인문학과 문학, 비즈니스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독창적인 연구를 하고,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논문을 꾸준히 출판하고 있습니다.
의대를 중퇴하고 최규철 대표와 함께 호기심을 살리는 우리들의 대학교, 큐니버시티를 설립했습니다.
* 연락처 : soungho@qniversity.kr
목차
프롤로그
저자 소개
I. 서론
II. 양자역학의 불가사의한 현상들
(A) 고전역학과의 차이점
(B) 양자역학에서만 통하는 상식들
(C) 불가사의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III. 양자역학의 불가사의에 대한 재해석
(A) 생명의 기원 –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는?
(B) 1을 계속 반으로 나누면 0이 될까?
(C) 물질을 계속 반으로 쪼개면 어떻게 될까?
(D) 양자역학은 예측된 불가사의다.
IV. 원자 이하의 세계에 대한 고찰
V. 양자역학의 불가사의가 우리 사고에 미치는 영향
(A) 분자 이상의 보통 세계와 원자 이하의 양자 세계
(B) 가정
(C) 양자인간이 알려준 지혜
(D) 양자인간의 특성
VI. 양자인간 사례 분석
(A) 예수 그리스도
(B)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C) 스티브 잡스
(D) 세종대왕
(E) 이순신 장군
VII. 추후 연구 과제
학술지 정기 구독권, 큐리어스 멤버십 안내
연구원이 되고 싶다면, 큐니버시티 입학 안내
상품평 작성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상품평
아직 상품평이 없습니다.